블로그 이미지
스페인어를 레알 본문을 통해서 배울 수 있는 인터넷 교실 공짜로 스페인어 배우기! 스페이어 기초, 스페인어 문법, 스페인어 작문, 스페인어 독해
Nor_the hotelhopper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Sabes? ¡Marco ha comprado un anillo de diamante! 그거 알아? 마르꼬가 다이아몬드 반지를 샀어!
¿De verdad? 정말?
Estoy segura de que Marco te va a pedir la mano con ese anillo. ¿Cúando tienes la próxima cita con él? 나는 마르꼬가 그 반지로 너한테 청혼할거라고 확신해. 마르꼬랑 다음 데이트는 언제하니?
Vamos a ir al restaurante de lujo el próximo domingo. 우리는 돌아오는 일요일에 고급레스토랑에 가기로 했어.
Es muy probable que en ese restaurante te proponga en el matrimonio. 그 레스토랑에서 너한테 청혼할 가능성이 무지 높아.
Todavía no estoy segura de que Marco me lo pida. 아직 나는 마르꼬나 나에게 청혼할 거라고 확신이 들지 않아.

estar seguro de ~을 확신하다
estar seguro de que ~라고 확신하다
pedir la mano 청혼하다
de lujo 고급의
domingo 일요일
probable 사실일것같은, 가능성이 있는
proponer en el matrimonio 청혼하다

이번에도 여전히 접속법 현재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우선 확신을 나타내는 표현 estar seguro de que를 보면, estar seguro de que가 긍정이면(즉, 확신이 서면) que 다음에 나오는 문장은 직설법이 되어야합니다.

Estoy segura de que Marco te va a pedir la con ese anillo.
나는 마르꼬가 그 반지를 가지고 너에게 청혼할 것이라는 것을 확신한다.

하지만 que 다음에 나오는 문장에 대해서 확신할 수 없어서 no estar seguro de que가 된다면 que 다음에 나오는 문장은 접속법이 되어야합니다.

Todavía no estoy segura de que Marco me la pida
아직 나는 마르꼬가 나에게 그것을 요청할 것이라고 확신하지 않는다.

이러한 변화는 직설법과 접속법의 기본적인 속성의 차이 때문입니다. 직설법은 '주어가 확신할 수 있는 내용이 종속절에 들어갈 경우, 종속절 동사는 직설법'을 씁니다. 반면에 접속법은 '주어가 확신할 수 없는, 자신할 수 없는 내용이 종속절에 들어갈 경우, 종속절의 동사는 접속법'이 됩니다. 물론 이 경우에 주절의 주어와 종속절의 주어가 달라야 que 다음에 직설법이던 접속법이던 문장을 넣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에 주절의 주어와 종속절의 주어가 같게되면, 문장을 쓰지 않고 de 다음에 동사원형을 써야합니다.

No estoy seguro de que Isabel accepte la propuesta de matrimonio. 나는 이사벨이 청혼을 수락할지 확신이 안 선다.
No estoy seguro de proponerle en el matrimonio a Isabel 나는 (내가) 이사벨에게 청혼하는 것에 확신이 안선다.

estar seguro de que의 표현과 같이, 주절이 긍정일때는 직설법, 부정일때는 접속법을 쓰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 유형의 표현들은 보통 ~을 확신하다, ~라고 생각한다, ~라고 믿는다, ~을 기억한다 등의 의미를 갖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 creer, pensar, considerar, estar seguro de

Creo que todo el mundo miente 나는 누구나 거짓말을 한다고 생각한다.
No creo que todo el muno mienta 나는 모두가 거짓말을 한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반면에 dudar, negar와 같이 의미자체가 부정의 뜻을 가지고 있는 것은 긍정일때 종속절에 접속법이, 부정일때 종속절에 직설법이 사용됩니다.

Dudo que la tortuga venza al conejo 나는 거북이가 토끼를 이길지 의심스럽다.
No niegan que China tiene gran potencial comercial 중국이 거대한 시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부정하지 않는다.

이 경우 의문문이 되었을 때, 명령문이 되었을 때 '법'이 바뀌기도 합니다. 보통 일반 의문문이 되면 que 다음의 종속절(명사절)에는 접속법이 옵니다(이는 종속절의 내용이 진실인지 아닌지를 묻고 있기 때문).

¿Crees que todo el mundo mienta? 넌 누구나 거짓말을 한다고 생각하니?

반면에 부정의문문이 되면 보통 종속절에 직설법이 옵니다(이는 종속절의 내용보다는 주절에서 믿고 있는/생각하는 행동의 진위여부에 대해 묻고 있기 때문).

¿No crees que todo el mundo miente? 넌 누구나 거짓말을 한다고 생각하지 않니?(너는 누구나 거짓말을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구나)

하지만 간혹 부정의문문에 접속법이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이경우는 화자가 문장의 주절의 주어와 상반대는 의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대방의 의견을 잘 알아들은건지 확인하고 자 할 경우에)
¿No crees que todo el mundo mienta? (난 누구나 거짓말을 한다고 생각하는데) 넌 누구나 거짓말을 한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일반 명령문의 종속절에서는 접속법이 나옵니다.
¡Imagínate que todo el mundo te esté mintiendo! 모두가 너에게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상상해봐!

하지만 부정명령문의 종속절에서 직설법이 나옵니다.
¡No te imagines que todo el mundo te está mintiendo! 모두가 너에게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상상하지는마!


오늘은 조금 아리까리 할 수 있겠네요. ㅋㅋㅋ

이번에는 조금 더 쉬운 es probable/posible que 를 살펴봅시다. es probable/posible que는 항상 접속법을 씁니다. probable/posible의 뜻 자체가 '확신이 매우 적은'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의 의미를 가진 imposible/improbable의 경우에도 접속법을 씁니다.

Es imposible que Alemania gane la copa mundial 독일이 월드컵 우승을 하는 건 불가능하다
Es posible que Alemania gane la copa mundial 독일이 월드컵 우승을 하는 건 가능하다


--------------------------------------------------------------------------------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배너를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