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스페인어를 레알 본문을 통해서 배울 수 있는 인터넷 교실 공짜로 스페인어 배우기! 스페이어 기초, 스페인어 문법, 스페인어 작문, 스페인어 독해
Nor_the hotelhopper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기초스페인어 30강) ¿Qué tenés vos? - vos의 사용

2011. 6. 16. 13:07 | Posted by Nor_the hotelhopper
¡Hola! ¿Qué tenés? 헬로! 뭐 있어?
Tengo la fiesta de mi cumpleaños en mi casa esta noche. ¿Vas a venir? 오늘 밤에 우리집에서 내 생일파티가 있어. 올 거지?
¡Claro! Sos mi amigo. Sabés que me importa mucho la amistad. 당연하지. 넌 내 친구잖아. 내가 우정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거 알잖아.
Entonces, ¡hasta luego! 그럼, 좀 있다가 보자!

이번에는 tú에 해당하는 2인칭 단수 인칭대명사 vos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vos의 직설법 현재 동사변화는 쉬운편입니다. -ar로 끝나면 -ás, -er로 끝나면 -és, -ir로 끝나면 -ís이며, 강세는 항상 가장 끝음절에 넣어줍니다. 우리가 직설법 현재변화에서 불규칙으로 괴로워했던 동사들의 대부분이 규칙변화를 합니다. 여전히 불규칙인것도 있지만요...ㅋㅋ

ser - sos
ir - vas
hablar - hablás
comer - comés
vivir - vivís

접속법 현재의 vos 규칙변화는 기존의 tú 접속법 현재의 마지막 음절에 강세를 넣어줍니다.

hablar - hablés
comer - comás
vivir - vivás

나머지 시제는 tú의 동사변화를 vos가 차용하는 형식인 듯 합니다.

중미에서 스페인어를 배울 당시에, 학원 남자선생님들이 친해졌다고 저한테 막 vos를 쓰면서 말을 걸어서 조금 배우기 시작했는데, 깊이 배우지도 못했고, 당시에 vos까지 쓸만한 정신적인 여유가 없었던 지라 기억나는게 별로 없네요.

그래서 위키페디아에 voteo(vos로 부르기)를 검색해보니, vos의 세계는 좀 복잡해보입니다^^; 나라에 따라 vos와 tú가 공존하는 곳이 있는가 하면 vos만 쓰는 곳도 있다고 합니다. 또 지역에 따라서 제가 배웠던 vos의 동사변화 폼이 영 딴판이기도 하네요.

vos랑 tú가 공존하는 곳에서는 tú가 vos보다는 보다 격식있다고 생각하고, tú를 쓰는게 낫다는 생각만 하고, 실제로는 그렇게 tú를 많이 사용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그리고 지역에 따라서 남자들 사이에서는 tú를 쓰는 거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 곳도 있다는 데, 그곳이 제가 vos를 배웠던 나라였네요. (이제 알았네... 어쩐지 좀 강요하더라...)

안타깝게도 vos의 심오한(?) 세계를 잘 알지 못하여, 이번 포스트는 약간 허접해 진 것 같네요. 하지만 vos라는 인칭대명사가 사용된다는 것과 기본적인 규칙변화를 배운 것이 만족하시길 부탁드립니다ㅋㅋㅋ

--------------------------------------------------------------------------------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배너를 클릭해주세요~!!